쉬운 저축방법 4가지

1) 작심삼일 저축법
: 일주일에 딱 3일만 저축을 하면된다. 월요일에는 1만원 화요일에는 2만원, 수요일에는 3만원을 저축하면 끝이다. 목~일요일은 쉬고 다시 월요일부터 1만원을 저금하는 거다 끈기 있게 지속하기 힘들다면 딱 3일만 해보자. 이렇게 1주일에 3일동안 6만 원을 계속 저금하면 1년 52주 동안 무려 300만원이 넘게 모인다. 작심삼일 저축을 3년간 계속하면 1,000만 원에 가까운 목돈을 모을 수 있다.

2) 52주 챌린지
: 1년을 52주로 나눈 후 1주차에는 1,000원, 2주차에는 2,000원 3주차에는 3,000원을 저금하는 방법이다. 어느 요일이든 상관 없이 무조건 1주일에 딱 하루만, 지난주보다 1,000원씩 늘려 저금하면 된다. 이런 방식이면 1년동안 130만원이 넘는 금액을 모을 수 있다. 그야말로 1,000원의 기적이 아닐 수 없다.

3) 1,000원 저축법
: 달력과 함께 저금하는 방식이다. 1일에는 1,000원, 2일에는 2,000원 3일에는 3,000원을 저금하면 되는데, 이런 식으로 마지막 날인 30일에는 3만원을 저금하는 것이다. 새로운달이 시작되면 다시 1,000원부터 저금하면 된다. 간혹 저축하는 날짜를 놓친다 해도 달력만 보면 된다. '해당 날짜 * 1000원' 만 계산하면 놓친 저금도 쉽게 채워 넣을 수 있다. 이렇게 한 달간 저금을 하면 496,000원, 1년이면 5,738,000원이 모인다. 2년이면 1,000만원이 된다.

4) 푼돈 통장 만들기

: '푼돈 통장'은 말 그대로 아주 사소하게 생기는 푼돈을 모아두는 것이다. 1년 만기인 자유적립 적금통장을 개설한 뒤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푼돈을 넣어두면 된다. 가령 체크카드 환급금이나 중고 제품을 팔고 생긴 수입, 서랍속에 찾은 동전 등 다양하게 생긴 자투리 돈을 저축하는 것이다. 


* 참고 우리은행 재테크(짠테크) 적립 플랜


■ '국민행복카드' 란?
'국민행복카드'는 다양한 국가 바우처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진 카드입니다.

국가 바우처는 국가가 복지 대상자에게 정해진 이용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용권을 주는 것이 핵심 개념이고, 현금, 서비스, 물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로는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청소년 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등 다양한 국가 바우처 사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는 누구나 발급이 가능하며, 신용카드, 체크카드, 전용카드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는 카드사별 자격 심사를 거쳐 발급되고, 체크카드는 만 14세 이상 본인 명의의 계좌가 있는 사람이라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발급이 어려운 경우에는 전용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국민행복카드' 혜택
1) 건강보험 임신과 출산 진료비 지원
'국민행복카드'는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 관리부터 순산까지 진료비 일부를 지원합니다. 지원대상은 건강보험에 가입된 임산부 또는 임신·출산 진료비를 신청한 피부양자입니다. 임신 1회당 단태아는 50만원, 다태아는 90만원을 지원하며, 카드 수령 후 분만예정일 다음 날부터 60일까지 사용해야 합니다.

2) 청소년산모 임신, 출산 의료비 지원
'국민행복카드'는 청소년산모들의 임신, 출산 의료비도 지원합니다. 만 18세 이하의 청소년산모들 중 임신·출산 의료비를 신청하게 되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산모들에게는 120만원 이하의 의료비를 지원해준답니다. ‘국민행복카드’로 지원금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포털을 이용한 온라인접수를 한 후 이용하면 됩니다.

임신 및 출산과 관련하여 임신부가 산부인과 병·의원에서 진료 받은 급여 또는 비급여 의료비(초음파 검사 등) 중 본인부담 의료비를 ‘국민행복카드’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3) 기저귀, 조제분유 지원
지저귀와 조제분유는 지원은 아기가 있는 저소득층 가정에 지원됩니다. 지원대상은 중위소득 40%(최저생계비 100%) 이하 저소득층 영아(0~12개월) 가구입니다. 영아 출행 후 만 1세 미안 영아(0~12개월)부모에게 최대 12개월동안 기저귀, 조제분유 값을 지원해 줍니다. 기저귀는 월 64,000원 기저귀와 조제분유는 월 150,000원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영아의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시,군,구 보건소에서 신청한 후 이용하면 됩니다.

4) 에너지 바우처 지원
'국민행복카드'로 난방에너지(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연탄, LPG)에 대한 부분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대상은 생계급여 또는 의료급여 수급자, (중위소득 40% 이하)로서 노인, 영유아, 장애인 임산부를 포함 가구 등 에너지취약계층을 지원대상으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1인 가구는 83,000원, 2인 가구는 104,000원, 3인 이상 가구는 116,000원을 지원해요.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면 사무소, 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한 후 구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5) 사회서비스사업

사회서비스사업 8종 중 임산부와 아기에게 관련된 지원은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입니다. 기준 중위소득 80% 이하 출산 가정이라면 신청 가능합니다. 출산 가정에 출산일부터 60일까지 산후조리 가정방문서비스 이용권 지급하는 형태로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단태아 기준으로는 최대 60만원까지 지원을 해줍니다. 대상자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요. 산모신생아건강관리, 장애인활동지원은 온라인 신청 가능합니다.



- 관련 카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각 카드의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URL을 참고 하세요.(네이버 검색 결과)

http://card.search.naver.com/card.naver?where=service&query=%EA%B5%AD%EB%AF%BC%ED%96%89%EB%B3%B5%EC%B9%B4%EB%93%9C&font=

'라이프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입 보험 내역 확인  (0) 2017.06.30

■ 은행별 금리 비교, 간단하게 하는 법


예금이나 적금을 선택할 때 가장 눈여겨봐야 하는 부분은 금리이고, 한푼이라도 더 이자수익을 올리기 위하여 은행별 금리 비교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없는 월급쟁이들은 평일에 출근을 해야 하기 때문에 개인적인 시간을 내어 은행 여러곳을 방문한 후 수집한 자료로 금리 비교를 해 본다는 것이 현실 적으로 매우 힘든 일입니다. 


해당 부분에 대한 고민을 조금이라도 해결하기 위해, 인터넷 사이트를 활용해서 은행별 금리 비교를 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 정리해 봅니다.


1) 금융 상품 한눈에 (http://finlife.fss.or.kr/)

2016년 1월부터 금융감독원이 금융상품 통합 비교 공시 사이트인 '금융 상품 한눈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다 손쉽게 은행별 금리 비교 뿐만아니라, 펀드/대출/연금/보험 등을 비교해서 맞춤형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금융상품의 특성상 금리 등 거래 조건이 수시로 변경되므로, 해당 사이트에 지연 공시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해당 부분 감안하셔서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시중은행 금리비교 : 전국은행연합회(http://www.kfb.or.kr/)


3) 저축은행 금리비교 : 저축은행중앙회(http://www.kfb.or.kr/)






'라이프 >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쉬운 저축 방법 4가지  (0) 2017.09.26
맞벌이 부부를 위한 금융 가이드  (0) 2017.06.14

■ 기존에 가입한 보험 내역 확인

보험은 예측하기 어려운 사건 사고를 겪을 때 큰 힘이 되므로, 젊을 때 부터 여러개의 보험을 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보험 가입의 현실은 다들 공감 하시겠지만, 지인들의 부탁이나 부모님의 요청으로 확인 절차도 정확히 하지 못하고 가입하여 중복되거나 정작 필요한 보장은 없는 경우도 있고, 수입에 비해 과하게 보험비를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인적인 삶의 환경 변화에 따라 보험도 리모델링이 필요하다고 느끼지만, 내가 가입한 보험이 뭐가 있는지 정리하기가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생명보험협회(www.klia.or.kr) 와 손해보험협회(www.knia.or.kr) 홈페이지에서 내가 가입한 보험 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 정리해 봅니다.


- 생명보험협회 사이트 방문 후 보험 가입 내역 확인


- 상세한 방법은 보험 가입 조회 안내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생존자 보험 가입 조회를 진행 할 것이므로 해당 부분 설명만 캡쳐 하였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인터넷을 통한 신청은 1~5 영업일 소요 된다고 설명 되어 있습니다. 저는 신청 후 1일 정도 후에 확인 가능 하였습니다.



- 생존자 보험 가입 조회 > 인터넷 신청 (공인인증서, 아이핀 휴대폰 인증 선택)



- 신청 후 조회가 완료되면 생존자 보험 가입 조회 > 인터넷 신청 결과 확인 메뉴에서 확인이 가능 합니다.

(물론 신청시 사용한 인증 방법으로 다시 인증 하셔야 겠죠?)



■ 보험 용어 간단 정리

- 보험계약자 : 계약 이후부터 보험료를 납입하는 계약 당사자

- 수익자 :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할 때 보험금을 청구하고 받을 수 있는 사람

- 피보험자 : 보험사고의 대상이 되는 사람

- 갱신 : 일정 시점에 보험료가 올라가는 상품

- 비갱신 : 시간이 지나도 보험료에 변동이 없는 상품

- 무배당 : 이익 분개가 없는 것.

- 유배당 : 보험회사가 보험가입자에게 이익의 일정부분을 나눠주는 것

- 납입기간 : 보험료를 납부하는 기간

- 보험기간 : 보험계약에 따라 보장을 받는 기간

- 만기환급금 : 보험기간이 만료될 때까지 아무런 보험사고가 없을 경우, 납부한 보험료 중 가입자에게 돌려주는 일정 금액

- 환급금 : 보험계약을 해약했을때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

- 보장성 보험 : 아프거나 다치거나 사망하는 일에 대비해서 드는 상품

- 실손보험 : 보험사고가 발생하면 피보험자가 실제 입은 손해만큼을 보장해주는 보험

- 정액보험 : 보험사고가 발생하면 약속했던 금액을 정액으로 지급하는 보험

- 비례보상 : 보험계약의 목적이 같거나 같은 보험사고에 관해서는 실손보험을 여러 개 가입했더라도 실제로 손해 입은 금액을 초과하지 않도록 보험금이 나누어서 지급됨

- 고지의무 : 보험가입자에게 계약 의무사항을 반드시 알릴 보험사 혹은 보험설계사의 의무


'라이프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민행복카드 알아보기  (0) 2017.09.14

요리가 되는 7가지 습관


1. 만드는 방법을 알고 시작한다.

조리방법을 잘 몰라 한 과정 끝내고 요리책보고, 또 한 과정 끝내고 요리책보고 하다가는 시간이 두배로 걸릴 뿐 아니라 음식맛도 제대로 낼 수 없어요. 만드는 과정이 머릿속에 그려질 만큼 조리법을 완전히 알고 시작해야 막힘없이 요리할 수 있어요. 완전히 습득이 안되면 중요한 포인트를 한눈에 볼 수 있게 적어놓는 것도 좋아요.


2. 소매를 걷고 손을 씻으세요.

옷에 양념이라도 묻을까봐 신경 쓰다 보면 요리에 집중할 수 없어요. 긴 소매는 걷고 앞치마를 입으세요. 손은 온갖재료를 만지는 만큼 비누로 씻고 시작하세요. 되도록 향이 없는 비누를 쓰고, 로션을 발라서도 안돼요.


3. 필요한 도구를 꺼내놓으세요.

냄비나 팬은 재료의 양에 맞는 크기를 준비하고, 조리도구들은 미리 꺼내서 가지런히 놓아두고 바로 쓸 수 있게 하세요. 조리하는 중간에 도구를 찾다가 뒤집거나 건지는 등의 타이밍을 놓치면 음식 맛이 떨어질 수 있어요.


4. 재료를 미리 손질하세요.

웬만한 재료는 미리 손질해서 바로 조리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 놓는 것이 좋아요. 손질한 재료는 한눈에 보이게 꺼내놓는 것이 편하지만, 생선처럼 신선도가 중요한 재료는 바로 꺼내 쓸 수 있게 준비해 냉장실에 넣어둡니다.


5. 비슷한 일은 모아서 하세요.

여러 요리를 한꺼번에 할 때 비슷한 일을 모아서 하면 쉬어요. 재료를 씻을 때 한꺼번에 씻고, 썰 때 모두 썰어 요리별로 나눠놓아요. 같은 재료가 여기저기 들어가면 필요한 만큼씩 나눠놓고, 준비가 끝나면 다 같이 가열대로 옮겨가요.


6. 사이사이의 시간을 최대한 이용하세요.

식사 준비를 할 때 보통은 2-3개의 요리를 동시에 해야 할 경우가 많아요. 이때 하나가 끝나고 난 후 다른 하나의 요리를 하는 것이 아니라, 끓이고 익히는 사이사이의 시간을 이용해 맞물려 돌아가게 하세요. 국이 끓는 동안 나물을 무치고, 구이가 익는 동안 국의 간을 보는 식으로 하면 훨씬 효율적이에요.


7. 바로바로 정리하세요.

요리 잘하는 사람은 완성과 동시에 부엌 정리도 끝난답니다. 재료는 필요한 만큼만 꺼내서 쓰고, 볼이나 체 같은 조리 도구도 다 쓰고 나면 바로 씻어서 제자리에 둡니다. 이렇게 틈틈이 정리하면 복잡하지도 않고 시간도 절약돼요.



※ 참고 및 인용

- 한복선의 친절한 요리책


+ Recent posts